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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로 세상보기 (22)
인터넷이 북한을 바꿀 수 있을까?
2013년 1월 7일 구글 회장 에릭 슈미트와 빌 리처드슨 전(前) 미국 뉴멕시코 주지사 일행이 북한에 도착했다. 에릭 슈미트 및 방북단은 슈미트 회장이 개인 자격으로 북한에 방문하는 것이라 공표했다. 그러나 논란은 쉽게 잠들지 않는다. 어쨌든, 세계 최대의 인터넷 기업의 수장이 세계 최대의 인터넷 통제 국가를 방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먼저 구글이 전세계 최대의 인터넷 기업이란 건 잘 알려진 사실이다. 넷마켓쉐어(Netmarketshare)에 따르면 2012년 12월 기준으로 구글은 인터넷의 제1관문인 글로벌 검색엔진 시장의 83.85%를 차지한다. 북한이 인터넷 통제국가인 것 역시 두말할 여지 없다. 뉴욕 타임즈의 톰 젤러(Tom Zeller) 기자는 2006년 10월 23일에 발행된 기사에서 “인터넷에 블랙홀이 있다면 그것은 북한일 것이다”(The Internet Black Hole That Is North Korea)라고 지적한 바 있다. 북한에도 인터넷이 가능하지만 극소수의 엘리트층에게만 가능하다. 이웃한 권위주의 국가 중국에 현재 4억명 이상의 인터넷 이용자가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흔히들 중국을 인터넷 통제국가의 1순위로 꼽지만, 인터넷을 제대로 도입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는 북한에 비하면 훨씬 나은 상황이다. 그러므로 이 둘의 만남이 극적인 변화를 야기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개방의 첨단(尖端)과 통제의 궁극(窮極)의 만남이기 때문이다.
2007년 국제전기통신연합(ITU) 발표 자료를 보면 1999~2004년 동안 가장 많이 성장한 모바일 시장이 아프리카다. 이 시기 성장률은 58.2%였다. 그 뒤를 잇는 곳은 아시아로 34.3%다. 그곳에는 우리 선진 시장에서 볼 때도 혁신적인 것들이 많다. 모바일을 이용한 소액금융(micro‐finance), 소액보험(micro‐insurance), 소기업(micro‐enterprise), 원거리교육(m‐learning), 헬스케어(m‐healthcare) 등이 그 것이다. 구글이 북한에 대해 꿈을 갖고 있다면 이런 꿈일 것이다. 그라민폰(Grameenphone)으로 방글라데쉬의 모바일을 통한 경제 발전을 이끌고 있는 이크발 콰디르(Iqbal Quadir)는 2005년 BBC와 행한 인터뷰에서 “우리가 서로를 의지하려면 서로가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 연결성은 상호 의존을 가능하게 만들고 결국엔 전문화와 생산성 향상을 이끈다.”라고 답한 바 있다. 모바일 개발론은 구글의 전세계 정보를 조직해 개인이 보편적 접근권을 갖게 한다는 비전과 통하는 부분이 많다. 물론 북한도 구글이 이니셔티브하는 모바일 보급을 통해서 사회의 연결화, 전문화, 생상성 향상을 이끌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히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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