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마케팅팀 '스리' 입니다. 


오늘은 소셜댓글의 이로운 점 하나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댓글이 댓글이지, 소셜댓글이 뭔데?' 하시며 머리속에 물음표가 가득하신 분들이 많으 실 것 같은데요, 

소셜 댓글은 일반 댓글과는 확실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살펴보시지온~~~!!! 




소셜댓글이란 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과 같은 SNS 아이디로 특정 사이트에 로그인 해 댓글을 작성하고해당 콘텐츠를 본인의 SNS로 전송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번거로운 회원가입 절차를 거치지 않고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어 편리할 뿐만 아니라 댓글의 건전성 및 소통과 공유의 확대에 기여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표는 소셜 댓글 이용현황 및 인식에 대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국내 만12~59세 인터넷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입니다. 

국내 인터넷이용자의 24.7%가 한 달에 1회 이상 소셜댓글을 작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39.3%는 소셜댓글을 작성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1년 기준)

소셜댓글 작성(한달에 1회 이상 소셜댓글 작성자)에 대해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성별로는 남성(29.3%)이 여성 (19.5%)에 비해 한달에 1회 이상 소셜댓글을 작성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31.0%), 30대(28.3%), 12~19세(25.0%)가 타 연령 대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셜댓글 작성 경험에 대해 살펴보면, 성별로는 남성(46.1%)이 여성(31.6%)에 비해 소셜댓글을 작성 경험률이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44.5%), 30대(43.8%), 12~19세(40.0%)가 타 연령 대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셜댓글에 대해 일반적인 댓글보다 소셜 댓글을 작성할 때 더 책임감을 느낀다’(49.6%)와 일반적인 댓글보다 소셜 댓글을 작성할 때 더 신중해진다’(49.3%)는 의견이 다소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소셜 댓글 작성자가 누구인지 쉽게 알 수 있다’(44.3%), ‘소셜 댓글은 실명으로 댓글을 작성하는 것과 같다’(43.1%), ‘소셜 댓글은 인터넷상에서 악성댓글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42.5%)에 대해 40%이상이 그렇다고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소셜댓글 '라이브리'가 설치된 사이트들의 스팸 댓글 비율을 나타낸 것 입니다. 

2012년부터 2015년 현재까지 4년전 23%를 차지하던 스팸댓글 비율이 3%까지 낮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리는 매년 설치 사이트가 늘어나면서 누적 댓글 수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에 반해 악성/스팸댓글 비율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셜댓글은 단순히 편리한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우리 사회 뿌리깊은 문제인 온라인 악성/스팸 댓글 문제 해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본인 확인제 형태의 소셜댓글이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실명제의 대안으로 볼 수 있는 명백한 근거자료가 되기도 합니다. 


다들 이제 소셜댓글과 일반댓글이 왜 구별되는지 이해하셨나요? 


우리 옛 말에 '말 한 마디가 천냥빚을 갚는다' 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 만큼 말 한마디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 하는데요, 현실 세계에 비해 사회질서가 무분별한 온라인 세상에서 책임감을 갖고 댓글을 작성하게 만드는데 그 효과를 입증한 소셜댓글! 왜 좋은지 이제 아시겠죠? ^^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고
Posted by 시지온 CIZION


댓글을 달아 주세요